본문 바로가기
심리학자들

Freud - 3

by 심려자 2018. 6. 16.


 

그러면 프로이트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프로이트가 사람들이 인간 심리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엄청난 영향을 미친 것은 부인할 없는 사실이다. 프로이트의 이론이 맞았건 틀렸건 사람들은 프로이트가 만든 틀로 스스로의 마음을 이해하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심리학 분야에서 20세기가 프로이트의 시대라고 하는 사람도 있다. 인간의 심리가 신의 영역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던 시대에 마음을 내재적 충동 (Id) 사회화 (Superego) 그리고 이성적 계산 (Ego) 상호작용으로 설명하려 했던 접근은 획기적이고 과학적인 시도였다고 본다.  현대 심리학자들은 사람의 마음이 하나가 아니라는 점에서는 동의하지만 이드 이고 슈퍼이고 삼등분에 대해서는 거의 동의하지 않는다. 프로이트가 말하는 수퍼이고 도덕성이 부모나 주변의 가르침에 결정된다는 부분에도 이견이 많다. 도덕성 사회성도 타고난다는 것이다 (진화의 과정을 통해 형성 되어 있기 때문에). 프로이트의 성욕의 중요성에 대한 주장은 진화론으로 쉽게 포용이 된다.

 

프로이트가 활동하던 시절 사람들 특히 여자들에게 사회가 요구하는 모습과 본능적 충동 사이의 괴리가 컸다. -상류사회 (또는 상류사회를 지향하는) 여성들에게 요구되는 이상적인 여성상은 성모 마리아처럼 순결하고 도덕적인 여자로서 성적 욕구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드러내 놓고 인정하기 어려운 시절이었다. (프로이트의 환자들은 거의 상류 여자들이었다) 일부는 실제로 자신이 성적 욕구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식적으로 부인했을 것이다. 자신이 간절히 원하는 것이 있는데 원하는지 모른다면 그래서 충족 시키지 못하고 있다면 당시 프로이트의 환자들 처럼 히스테리 정신 질환에 걸렸을 것이다. 프로이트의 치료 방법은 무의식 속에 숨어 있는 자신의 동기를 발견하여 그것은 충족 시키려 노력하라는 것이었다.  여기 까지는 프로이트의 심리학 대체로 말이 되는 부분이다.

 

그러나 프로이트는 기본적으로 일리가 있었던 통찰을 바탕으로 직관과 상상력을 지나치게 발휘한 하다. 그런 의미에서 프로이트나 융같은 심리학자들은 인문학적 심리학자들이다.  앞서 얘기한 대로 프로이트의 성욕에 바탕을 성격 발달이론 (구강기 항문기…) 같은 이론들은 심리학 교과서에서 빼야 한다. (심리학사 책에는 넣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적 심리 치료 정말 효과가 있는가에 대한 논란도 아직 지속되고 있다 (최소한 행동 치료처럼 훨씬 간단한 치료 방법이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많다). 프로이트 정신 분석 하면서 억눌린 무의식 속에 숨겨진 기억을 찾는다고 하다가 없는 부모를 성추행범으로 경우도 많았고 그에 관련하여 자식이 부모를 고소하고 부모는 정신과 의사를 고소하는 사례가 90년 대 미국의 유행병 같았던 시절도 있었다.

 

결론적으로 프로이트는 뛰어난 통찰력으로 19 세기 20 세기 심리학 발전에 많은 공헌을 사람이다. 그러나 21 세기에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을 무비판적으로 받아 들이고 응용하는 것은 권장할 바가 못된다. (융이니 라캉이니 이런 사람들의 이론도 마찬가지라고 본다)


유명한 프로이트의 소파가 있는 그의 서재. 영국 프로이트 집에서 찍은 사진 들인데 안타깝게도 흔들렸다. 



프로이트 일단 끝


'심리학자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월리엄 제임스 William James  (0) 2018.07.09
분트 (Wilhelm Wundt)  (0) 2018.06.29
프로이트 - 2  (0) 2018.06.13
프로이트 - 1  (0) 2018.0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