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개론

심리학의 여러 분야 -1. 임상 심리학

by 심려자 2009. 5. 6.

 

임상 심리학

심리학 하면 먼저 프로이트나 심리 치료를 떠 올리는 사람들이 많다. 정신병과 여러 가지 심리적 치료를 다루는 분야를 임상 심리학 (Clinical Psychology) 이라고 부른다. 미국의 경우 임상 심리학자(Clinical Psychologist) 가 하는 일은 정신과 의사 (Psychiatrist) 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이 둘을 혼동하는 사람들이 가끔 있다.  정신과 의사는 의사 교육을 먼저 받고 (M.D.) 인턴, 레지던트 과정을 거쳐 정신과 전문의가 된다.  임상 심리학자 (Clinical Psychologist) 는 미국의 경우 심리학과 대학원 과정에서 박사 학위를 받고 인턴 과정을 거쳐 정해진 실습 과정을 거친 후 심리학 전문가 (Psychologist) 시험을 통과해서 될 수 있다.  미국의 경우 주마다 시험이 조금씩 다르다.
 
미국의 경우 정신과 의사와 심리학자의 차이 중 가장 큰 것은 정신 질환 치료를 위한 약 처방 권이다. 약을 처방하는 일은 대체로 정신과 의사만이 할 수 있다. 그러나 2002 년에 미국 New Mexico 주에서 심리 전문가들도 소정의 교육 과정을 거친 후 약을 처방할 수 있는 권한을 주는 법을 만들었다. 괌에서는 1999년에 벌써 심리학자들에게 처방 권을 주었고 몇 개 주에서 그에 대한 법안을 심의 중이다.  일부 군 부대에서도 상황에 따라 심리학 전문가에게 약 처방권을 주기도 한다.  심리 전문가들 사이에는 약 처방권을 확대하자고 로비하자는 사람들도 많고 의료 과오 (Malpractice) 보험료가 올라간다고 싫다는 사람도 보았다.  정신과 의사들 중에는 물론 임상 심리학자들이 약 처방권 까지 갖는 것에 대하여 반대하는 사람들이 많다.

원래 정신 질환 치료는 정신과 의사들의 분야였다.   2차 대전 이후 전쟁에서 돌아온 병사들의 정신적 문제를 치료할 정신과 의사들의 수가 너무 부족해서 미 의회에서 심리학자들도 심리 치료를 할 수 있도록 법을 제정한 이후  임상심리학자들의 수가 늘어나 지금은 심리학자들의 수가 정신과 의사의 수보다 두배가 넘는다.
그러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임상 심리학자가 될 수 있는가? 미국의 경우 심리학 박사 (Ph.D. 나 Psy.D. Psy.D. 는 실무들 더 강조해서 심도있는 연구 논문을 쓰니 않아도  학위를 받을 수 있다.) 를 받고 2년 정도 경험을 쌓은 뒤 시험을 봐서 자격증 (license) 을 따면 Psychologist 라는 법적 명칭을 사용하여 독립적으로 환자를 진료하고 치료할 수 있다. (이는 뉴욕 주의 경우인데 주마다 법이 달라 차이가 날 수 있다)

미국에서 Psychologist 라는 말은 일반적으로 심리학을 공부한 (하는) 사람을 뜻하기도 하지만 법적인 명칭으로서 Psychologist 는 심리학을 응용한 제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면허증을 가진 사람을 뜻하는 말이다.  혼동을 피하기 위해서 Licensed Psychologist 라는 말을 쓰기도 한다.  면허증을 가진 심리 전문가 라는 뜻의 Psychologist 를 심리학자라고 번역하는 것은 좀 문제가 있다. 우리 말로 심리학자라고 하면 심리학을 공부하는 사람이라는 뜻이아닌가.  이런 경우엔 차라리 '심리사' 또는 심리전문가라고 번역하는 것이 나을 수도 있겠다.
임상 심리학자가 되기 위해서는 당연히 임상 심리학을 전공해야 되지만 다른 분야의 심리학을 전공 하고도 Psychologist 면허증을 따서 임상 심리학자들과 비슷한 일들을 많이 한다. 예를 들어 상담 심리학은 원칙적으로 심각한 정신적 문제를 가지고 있는 환자가 아닌 일반인들의 고민이나 덜 심각한 정신적 문제들을 다루도록 되어 있지만 교육 내용상이나 실제로 하는 일들은 큰 차이가 없다고 볼 수 도 있다. 어차피 아주 심각한 정신 질환은 대게 정신과 의사 들이 담당한다.  정신과 의사 말고도 사회복지사 (Social Worker) 나 정신과 간호사 (Psychiatric Nurse) 도 임상심리학자와 비슷한 일을 한다.

'심리학 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기기억 – 에피소드 기억과 지식 기억 (의미기억)  (0) 2020.02.07
단기 기억  (0) 2020.02.06
데카르트와 심리학  (0) 2018.06.26
심리학의 정의와 마음  (0) 2009.04.23
심리학의 창시자  (0) 2009.0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