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심리학 이야기 mypsycho.info

2020/12 6

기억력의 천재들

기억력의 천재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기억력이 나쁨을 한탄한다. 천재적인 기억력을 가질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암기력에 비중을 많이 두는 시험을 준비 해야 하는 학생들은 특히 그런 생각을 할 것이다. 교과서를 한 번 읽고 내용을 다 기억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런 천재적인 기억력을 가진 사람들 중 가장 유명한 사람이 S 로 알려진 러시아 (구소련) 의 Shreshevsky 이다. 그의 기억력은 심리학자인 루리아가 쓴 책 (The Mind of a Mnemonist) 을 통해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S 는 모스크바의 한 신문사 기자였는데 회의 시간에 그날 취재 해야 할 일 들을 필기를 하지 않는 것을 본 상사가 화를 내자 S 는 오히려 다른 사람들은 한번 들은 것을 다 기억하지 못한다는 것에 놀..

조작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 형성 조작적 조건 형성도 고전적 조건 형성처럼 고약한 이름을 때문에 복잡하게 느껴지는데 간단하게 말하면 ‘결과학습’ 이다.내가 이런 행동을 하면 저런 결과가 생길 것이다 라는 것을 학습하는 것이다. 결과 (보상 또는 벌) 에 따른 특정 행동의 증가 또는 감소라고 정의할 수도 있다. Conditioning 이라는 말이 특정 조건 하에 생기는 행동 변화를 의미하는 건데 그 특정 조건이라는 것이 결국 학습이다. 그러나 조심해야 할 것은 꼭 의식적으로 결과를 바라고 특정 행동을 하는 것을 배운다기 보다는 행동과 결과의 무의식적인 연결로 볼 수 있다. 조작적 조건형성을 처음 체계적으로 연구한 사람은 Thorndike 이다. 그는 고양이를 안에서 열수 있는 장치가 되어 있는 덫에 가둬놓고 어떻게 빠져 ..

고전적 조건형성

고전적 조건형성 러시아 (구소련) 의 생리학자 파블로프는 개를 실험 대상으로 쓰면서 침샘 분비를 포함한 소화 과정을 연구하다가 골치아픈 문제에 맞닥뜨렸다. 음식에 반응하여 침을 분비할 것으로 기대되었던 개가 차츰 음식을 주는 연구원을 보고 침을 흘리기 시작한 것이다. 파블로프는 이 학습 과정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했다. 그 유명한 파블로프의 개 실험이다. 이 실험은 애매하고 주관적인 심리적 연구를 회피하고 싶어했던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에게 영감과 이상적인 연구 방법을 제시해 주었다. 고전적 조건 반사 형성을 가장 간단히 표현하면 무의식적 연상 학습이다. 관계 없던 두가지 자극이 반복적으로 경험을 통해 무의식적으로 연결 (associate) 된다는 것이다. 가장 기초적인 학습 현상인 것이다. 그런데 이렇..

뉴저지 역사 기행

뉴저지 역사 기행 미국에 살면서 직장은 늘 뉴욕시나 뉴욕주에 있었지만 거주지는 주로 뉴저지였다. 뉴저지는 한때 뉴 네덜란드라고 불렸다 한다. 네덜란드 사람들이 처음 이 지역을 침략했기 때문이다. (맨해튼은 뉴암스텔담이었다.) 이후 영국에게 빼앗겼고 이름이 뉴저지로 바뀌었다. 영국의 저지 섬에서 따온 이름이라고 한다. 내 생각엔 최소한 미동부에선 뉴저지가 한국 사람들이 제일 살기가 편한 곳이다. 뉴저지는 경기도의 두배 정도 넓이 (남한의 ¼) 로 남북으로 대서양 해변 따라 길게 뻗어 있는데 뉴욕시로 출퇴근이 가능한 동북부 지역 (Bergen county 와 인접 지역) 이 인구도 제일 많고 재미 동포도 제일 많은 지역이다. 이 지역이 그렇게 된 주요 이유는 "조다리", 조지 워싱턴 다리 때문이다. 허드슨 ..

Travel 2020.12.23

행동주의와 학습 심리학

학습 심리학의 역사적 배경 1 - 행동주의 행동주의는 20세기 중반 (대략 1920 – 1970) 미국 심리학계에서 유행했던 과학 철학이자 연구 방법론이다. 인간의 마음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것이 어려우니 행동을 연구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했던 학파이다. 행동주의는 내성법에 대한 반발로 시작되었다고 보면 이해하기 쉽다. 내성법 (introspection) 이란 현대 심리학의 첫번째 연구 방법으로서 말 그대로 안 (마음) 을 성찰하는 것, 즉 내가 무엇을 느끼고 생각하는지 스스로 관찰하는 방법을 말한다. 심리학의 첫번째 연구 방법이 내성법인 것은 생각해 보면 아주 당연한 일이다. 모든 사람이 스스로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는지 관찰한다. 문제는 내성법의 결과가 주관적인 데이터라는 것이다. 당시 왓슨 같은..

학습 심리학의 학습

학습 심리학의 학습 대학서 학습 심리학을 처음 수강했을 때 실망한 기억이 있다. 학습 심리학을 배우면 공부하는데 (시험 성적을 올리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기대했는데 개가 종소리 듣고 침흘리는 이야기를 주로 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심리학 교과서에서 학습 (Learning) 이라는 용어는 일반적 의미로 쓰이는 학습과는 좀 다르게 쓰인다. 일반적으로 학습이라는 말은 시험공부를 한다거나 지식을 습득하고 어려운 개념을 이해하는 것을 의미하는 데 많이 쓰는데 심리학 교과서에서 학습이라는 말은 습관의 형성이나 조건 반사 형성 같은 “무의식적 학습” 을 의미하는데 주로 쓴다. 게다가 심리학 교과서에선 주로 동물을 실험 대상으로 쓴 연구 결과가 서술되어 있는 것도 학습 심리학을 처음 공부하는 학생들의 관심을 떨어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