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개론

행복 심리학 1 - 행복이란 무엇인가?

by 심려자 2022. 3. 17.

 

사람들은 다들 행복해지길 원하는데 막상 행복이 무엇인지 물어보면 명확한 답을 못하는 경우가 많다. 사람들은 오랫동안 바라던 것을 이루었을 행복하다고 말한다. 원하는 직장을 얻었거나 학교에 입학했거나 사랑을 이루었거나 승진을 했거나 복권에 당첨되었거나 금메달을 땄거나. 이런 일들은 그러나 자주 일어나는 일이 아니고 따라서 행복해 지기가 아주 어렵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소소하지만 쉽게 얻을 있는 즐거움을 추구한다. 행복에 대하여 사람들이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으니 당신은 얼마나 행복한가? “ 라는 단순한 질문을 가지고 행복에 대하여 과학적 연구를 하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심리학자들은 행복이라는 개념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규정을 하려는 시도하고자 했고 그중 하나가 주관적 웰빙subjective well-being 이라는 개념이다. 용어를 만든 사람이 () (Ed Diener) 라는 심리학자이다. 주관적 웰빙을 어떻게 측정하려 했는지 살펴보면 심리학자들이 행복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있다.

              디너는 주관적 웰빙을 두가지 척도 (설문) 측정하고자 했다.

(1)    삶의 만족도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나의 인생은 대체로 이상과 가깝다”, “이제까지 나는 내가 원하는 중요한 것들을 얻었다”, “나는 인생에 만족한다”, “다시 인생을 살아도 나의 삶을 거의 바꾸지 않을 것이다등을 포함한 다섯가지 질문을 포함하는 설문지이다.

(2)    긍정적 경험 부정적 경험 (Scale of Positive and Negative Experience)

최근 4주간 긍정적인 경험 (행복하거나 기분 좋거나 즐겁거나 만족스럽거나 …) 부정적인 경험 (불쾌하거나 슬프거나 화가 나거나 …) 빈도의 차이를 측정하는 설문지이다. (Scale of Positive and Negative Experience). 이런 측면에서 보면 인생의 행복 점수는 즐거웠던 시간의 총합에서 괴로웠던 시간의 합계를 점수이다.

              위의 두가지 척도가 주관적 웰빙 정도를 측정하는데 많이 쓰이는데 디너는 추가적으로 다음과 같은 설문지도 만들었다.

(3)    Flourishing Scale. 마땅한 번역이 없다. Flourishing 직역하면 번영”, “번성”, “번창

설문은 자신의 인생이 의미 있다고 느끼는지, 사회적 관계에 대하여 만족하는지, 다른 사람들이 자기를 존경한다고 느끼는지, 다른 사람들의 행복에 기여한다고 느끼는지, 자신이 유능하다고 느끼는지 등에 대한 질문을 포함한다. 척도는 조금 높은차원의 행복도를 측정한다고 있겠다.

              번영, Flourishing 이라는 개념 자체는 디너가 만든 것은 아니고 (Keys Fredrickson 만들었다) 정신 건강상태가 얼마나 좋은지를 나타내기 위해 만든 개념이다. 좋은 정신건강 상태는 단순히 정신병 증상이 없는 것이 아니라 행복하고 생산적이고 발전적이고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며 삶의 의미를 느끼는 상태라는 의미에서 번영 이라는 용어를 것이다. 개념은 아리스토텔레스의 eudaimonia 라는 개념과 관계가 있는데 조사에 따르면 미국 사람의 18% 정도만 정신적 번영상태이고 나머지는 우울 불안 증세가 있거나 정신적으로 그리 건강한 상태가 아니라고 한다.

요약하자면 심리학자들은 행복의 의미를 1. 개인적 삶에 대한 만족도 (자신의 기대에 비추어), 2. 일상생활에서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을 느끼는 시간의 비율, 그리고 3. 자신의 즐거움을 넘어서 다른 사람들의 행복에 기여하고 삶에 의미를 느끼는 상태 여러가지 영역으로 규정하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