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개론

조작적 조건형성

by 심려자 2020. 12. 30.

조작적 조건 형성

조작적 조건 형성도 고전적 조건 형성처럼 고약한 이름을 때문에 복잡하게 느껴지는데 간단하게 말하면 ‘결과학습’ 이다.내가 이런 행동을 하면 저런 결과가 생길 것이다 라는 것을 학습하는 것이다. 결과 (보상 또는 벌) 에 따른 특정 행동의 증가 또는 감소라고 정의할 수도 있다. Conditioning 이라는 말이 특정 조건 하에 생기는 행동 변화를 의미하는 건데 그 특정 조건이라는 것이 결국 학습이다. 그러나 조심해야 할 것은 꼭 의식적으로 결과를 바라고 특정 행동을 하는 것을 배운다기 보다는 행동과 결과의 무의식적인 연결로 볼 수 있다. 

 

조작적 조건형성을 처음 체계적으로 연구한 사람은 Thorndike 이다. 그는 고양이를 안에서 열수 있는 장치가 되어 있는 덫에 가둬놓고 어떻게 빠져 나오는 지를 관찰했다. 행동주의 심리학의 챔피언인 Skinner 는 이런 장치를 자동화 하여 Skinner Box 를 만들었다. 스키너 박스 안에는 실험 동물들이 누를 수 있는 레버가 있어 그걸 누르면 먹을 것이 나오거나 (reinforcement)  고통스러운 전기 쇼크가 주어진다. (punishment). 보상은 그것을 야기한 행동을 증가 시키고 벌은 감소시킨다. 이것을 결과의 법칙이라고 부른다. (the law of effect)

 

조작적 조건형성에 관련해서 학생들을 가장 괴롭히는 개념이 긍정적 보상, 부정적 보상, 긍정적 처벌 그리고 부정적 처벌이다. 부정적 보상은 처벌같이 들리고 긍정적 처벌은 보상처럼 들린다. 이 네가지 개념을 이해하는 방법은 스키너 박스를 생각하는 것이다. 우선 긍정적, 부정적이란 말은 좋다 나쁘다 라는 뜻이 아니라 플러스 마이너스의 의미이다. 스키너 박스에 새로운 자극이 추가된 경우 플러스이고 있던 자극이 없어진 경우가 마이너스이다. 그래서 스키너 박스 속의 실험동물 (주로 쥐) 이 레버를 누르면 먹이가 나오면 긍정적 보상이 되고 전기 충격이 나오면 긍정적 처벌이 된다. 만약 레버를 눌렀을 때 있던 먹이가 없어진다면 부정적 처벌이 되고 레버를 눌렀을 때 괴롭히고 있던 전기 자극이 꺼진다면 부정적 보상이다. 즉 보상은 긍정적이건 부정적이건 연관 행동을 증가시키고 처벌은 긍정적이건 부정적이건 감소시킨다. 아이의 문제 행동을 없애려 할때 체벌은 긍정적 처벌이고 평소에 쓰던 스마트 폰을 못쓰게 하는 것은 부정적 처벌이다. 

 

조작적 조건 형성에 관련해서 심리학 개론 시험에 자주 등장하는 또 다른 문제는 보상의 스케쥴에 관련된 것이다. 이는 강아지 훈련 시킬 때 보상 (예를 들어 강아지 비스킷) 을 얼마나 자주 주는가의 문제라고 생각하면 쉽다. 개가 바람직한 행동을 보였을 때 모든 행동에 대하여 보상을 하는 것을 계속적 보상 (continuous reinforcement) 라고 하고 어떨 땐 보상하고 어떨 땐 안 하면 부분적 보상 (partial reinforcement) 이라고 한다. 이 부분적 보상을 규칙적으로 하느냐 불규칙적으로 하느냐 또는 시간에 따라 하느냐 행동에 따라 하느냐에 따라 네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Fixed Ratio schedule 은 행동 횟수에 따라 규칙적으로 보상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스키너 박스안에 쥐가 레버를 다섯번 누르면 먹이가 나오는 경우 또는 커피 전문점에서 10잔을 사면 한잔 공짜로 주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Fixed Interval schedule 은 주급 또는 월급 같은 경우이다. 일을 많이 하든 적게 하든 매달 일정량의 월급이 나오는 경우 행동 횟수가 아니라 시간에 따라 보상이 지급된다. Variable ratio 의 경우엔 행동 (response)  의 횟수와 관련이 있지만 불규칙 한 경우이다. Variable ratio 는 슬롯머신과 비슷하다. 언제 돈이 나올지 안나올지 예측이 안되는 것이 오히려 사람들로 하여금 더 열심히 도박에 열중하게 한다. Variable ratio 보상은 동물 실험에서도 가장 많은 반응을 유도한다. Variable interval 은 불규칙적인 시간에 보상이 나오는 경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