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자들

분트 (Wilhelm Wundt)

by 심려자 2018. 6. 29.

분트 (Wilhelm Wundt 1832–1920)

 

Wundt 가 만든 최초의 심리학 실험실. 앉아 있는 사람이 본트이다.

 

현대 심리학의 창시자라는 영예로운 타이틀은 독일의 빌헬름 분트에게 붙여져 있다.  독립된 학문 분야로서 현대 심리학이 시작한 해를 1879 년으로 본다. 분트가 독일의 라이프찌히 대학에 최초의 심리학 실험실을 설립한 해이기 때문이다. 1879 년은 한국에선 대한 제국이 선포되어 고종이 황제 제위에 오른 해이고 아인슈타인이 태어난 해이기도 하다.  심리학의 또 하나의 지류라고 볼 수 있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이 시작된 해를 히스테리아에 대한 연구 (Studies on Hysteria) 라는 책이 출판된1895 년으로 보니까 그 보다 16년 전이다. 사회학의 시작을 프랑스 보르도 대학교에 사회학과가 만들어진 1895년으로 본다니까 사회학보다는 역사가 오래된 학문 분야이다.  2차 세계 대전 이전까지 가장 많은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한 독일은 19세기 말 20세기 초 과학의 중심지였고 과학적 심리학이 독일서 시작한 것도 그런 맥락에서 볼 수 있다. 당시 독일은 학문의 자유를 많이 존중해 주어서 대학에서 교수가 무슨 연구를 하든 간섭이 없었고 순수 힉문을 존중했으며 기존 학문의 틀을 넘어서는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었다. 분트는 이런 환경에서 새로운 학문분야 심리학을 창설했던 것이다. 

 

분트는 최초의 심리학자이기도 하지만 세상에서 가장 부지런한 심리학자이기도 하다.  요새 개념으로 치면 일 중독자 수준이다. 그러나 분트가 어릴 때는 공부도 못하고 주의가 산만하다고 아버지와 학교 선생님들로부터 야단을 많이 맞던 평범한 학생이었다고 한다. 그런데 의대를 다니다가 (당시엔 공부를 잘 못해도 의대를 갈 수 있었던 모양이다) 갑자기 철이 들어 공부를 열심히 하기 시작해서88세로 죽기 직전까지 엄청난 양의 논문과 책을 썼다. 분트가 쓴 책과 논문은 500 편이 넘고 총 53,000 페이지가 넘는다고 한다. 20세 이후 매년 7 – 8  권의 책이나 논문을 쓴 것이다. 죽기 사흘 전까지도 논문을 썼다고 한다.  게다가 분트가 직접 지도해서 배출한 박사가 186명이나 된다 (이 정도는 전무후무한 기록일 것 같아서 혹시 기네스 북에 올라 있나 확인해 보니 없다). 학기 초 대학원 생들이 분트 앞에서 도열해 있으면  각 학생들이 수행해야 할 연구 과제를 지시하였다고 한다. 그 당시 많은 독일 교수들이 그러했듯이 분트는 상당히 권위주의적인 교수였던 모양이다. 

 

분트의 그 많은 논문들과 책들 중에, 그러나, 현대 심리학 개론 책에서 언급된 것을 찾아 보기 어렵다. 다른 1 세대 심리학자들인 윌리엄 제임스나 프로이트의 연구를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것과 대비된다.  분트의 업적은 그가 발견해낸 개념이나 이론보다는 심리학을 철학에서 떼어내어 독립된 과학 분야로 만들고 수많은 제자들을 길러내어 그 제자들이 현대 심리학을 발전 시켰다는 점에서 찾아야 할지 모른다 (근래에 그의 연구 업적에 대하여 재평가 하려는 움직임이 있기는 하다). 그에게 심리학을 배운 학생들이 미국 일본 인도 등 세계 각지 대학에서 심리학과를 창설했다. 그는 특히 미국 심리학계에 큰 영향을 미쳤는데 미국 심리학회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초기 회장들이 대부분 (1, 4, 5, 6, 7 대 등) 분트에게서 박사 학위를 받았거나 그의 연구실에서 수학한 바 있는 심리학자 들이다.  특히 초대 미국 심리학회 회장인 홀 (G. Stanley Hall) 은 분트가 라이프찌히 대학에서 최초의 심리학 실험실을 만들 때 분트를 도왔던 사람이다.  분트는 또 심리학자 (psychologist) 라는 명칭을 최초로 사용했고 최초로 심리학 교과서를 쓰기도 했다.  분트에게 현대 과학적 심리학의 창시자라는 거창한 타이틀이 붙여진 이유는 심리학 실험실이라는 간판을 라이프찌히 대학의 한 창고에 달았기 때문만은 아닌 것이다. 분트에게 심리학의 창시자라는 말은 좀 과분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좀 좁게 실험 심리학의 창시자 또는 과학적 (학문적) 심리학의 창시자 라고 부르기도 한다. 

 

 

'심리학자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월리엄 제임스 William James  (0) 2018.07.09
Freud - 3  (0) 2018.06.16
프로이트 - 2  (0) 2018.06.13
프로이트 - 1  (0) 2018.0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