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avel

미국 역사 기행 - 맨해튼 7

by 심려자 2018. 5. 18.

Central Park 2

 

센트럴 파크는 마차 타고 돌아다니는 방법도 있고 자전거 타고 돌아 다니는 방법도 있는데 제일 좋은 방법은 걷는 것이다. 마차는 비싸고 말똥 냄새도 나고 가는 길이 제한 되어 있다. 자전거도 도로가 제한 되어 있다 (재미있는 구석을 들여다 보는데 오히려 짐이 된다) . 그렇지만 시간이 제한된 관광객의 입장에서 센트럴파크를 걸어서 한바퀴 다 돌만큼 볼 것이 많지는 않으니 자전거를 타고 한바퀴 돌아 보는 것도 그리 나쁜 생각은 아니다. 파크 남쪽 6 ave 에 Citi Bike 빌려 주는 데가 있는데 30분 이상 타면 비싸진다고 한다. 그 주변에 자전거 빌려주겠다고 호객행위를 하는 상인들이 즐비한데 빌릴까 하다가 그냥 가면 더 깎아 준다고 한다. 실제로 빌려 본 적은 없다. 경치 좋은 곳 몇 군데를 꼽자면 The Loeb Boathouse (너무 덥지 않을 때 여기서 보트를 빌려 타는 것도 괜찮다), Belverdere Castle (2018 5월 12일엔 공사 중이었다), Bethesda Fountain 등이 있다. 

 

Bethesda Fountain (아래) 은 Central park 의 중심이라고 부르는데 지도를 보면 센트럴파크 남반부의 중심에 있다. Bethesda 라는 이름은 성경에 나오는 고대 예루살렘의 로마식 목욕탕/수영장 Bethesda Pool 에서 따온 것이다. 천사가 이곳의 물을 휘저을 때 들어가는 첫번째 사람의 병이 낫는다고 해서 사람들이 주변에 앉아 기다렸다는 곳이다. 아래 사진의 천사가 바로 그 천사를 나타낸다. 그렇다고 이 분수에서 병을 낫게 해달라고 비는 사람이 있다는 얘기는 못 들었다. 대신 이 분수의 북쪽에 (센트럴파크 중간 쯤에) 뉴욕시 상수원으로 쓰이던 저수지가 있는데 그 덕에 뉴욕 시민들이 전염병에 걸리지 않았던 적이 있었다고 한다. 이 분수의 물은 거기서 끌어다 쓰는 것이라고 하니 전혀 연관이 없다고 하기는 어렵겠다.

 

 

아래 사진은 그 분수 바로 옆 Bethesda Terrace 이다. 사진을 찍고 있는 신부가 왼쪽에는 길거리 성악가가 노래를 하고 있다. 

파크 중간 쯤 (79 street) 에 서쪽으로는 American Museum of Natural History 가 있고 동쪽으로는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가 있다. 메트로 뮤지엄은 세계 10 대 박물관을 꼽으라면 꼭 들어가는 데  (National Geographic Forbes 등 유명 잡지들에 따르면) 방문객 수로는 세계 세번째 박물관이란다 (1위는 파리의 Louvre 이고 2위는 북경의 중국 국립 박물관이라 한다. 말 나온 김에 4위는 바티칸 5위는 대영박물관). 메트로 뮤지엄은 최근까지 사실상 “공짜” 였다.  (내고 싶은 액수를 내면 되었다) 그러나 이제는 (2018년 3월 이후) 성인인 경우 25불씩 내야한다. 예외가 있긴하다.  뉴욕주 면허증이 있거나 뉴욕 뉴저지 커네티컷 학생증이 있으면 예전처럼 “pay-as-you-wish” 이다. 

 

센트럴파크는 1853년에 만들기 시작했는데 만든 이유 중 하나가 뉴욕에도 런던의 Hyde Park 같은 공원을 만들어 주변 부동산 가격을 올리려는 것이었다. 센트럴파크의 크기(3.4km2) 는 남산 (2.9km2)보다 조금 크고 서울 숲의 세배정도 된다. 재미있는 것은 이 땅을 매입하기 위해 쓴 돈이 알래스카를 구입한 가격과 비슷하다는 것이다. 센트럴파크를 짓기 시작한지 10년 쯤 되었을 때 미국은 러시아 제국으로부터 알래스카를 720만불에 샀는데 (1867년) 센트럴파크 부지 가격이 740만불이었다는 것이다. 센트럴파크를 짓기 전 그 땅에는 흑인들을 포함한 빈민들이 살고 있었고 가축을 기르기도 했었다 고 한다. 센트럴파크의 남쪽은 여러가지 인공 시설 들이 많아 더 화려하고  북쪽은 나무가 많고 더 자연스럽다.

The Loeb Boathouse 에서 보트를 빌려 타다 찍은 사진. 내 컴퓨터 배경 화면이기도 하다.

 

Belverdere Castle. 성이라고 부르기엔 너무 작다. 전망대이다. 아래 사진은 거기서 내려다 본 풍경 둘

 

 

 
맨해튼 일단 끝. (추후 보충)

 

'Travel'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역사 기행 - 뉴욕 8  (0) 2021.01.13
뉴저지 역사 기행  (0) 2020.12.23
미국 역사 기행 - 맨해튼 6  (0) 2018.05.09
미국 역사 기행 맨해튼 5  (0) 2018.05.06
미국 역사 기행 맨해튼 4  (0) 2018.04.27